협회소개

설립배경 & 연혁

설립배경 & 연혁

설립 배경

2015년 UN 교육특사인 전 영국수상 고든 브라운을 의장으로 세계의 지도자들이 함께 설립한 글로벌교육재정위원회(International Commission on Financing Global Educational Oppotunities)는 지금 추세라면 2030년 세계 청년의 절반이 넘는 8억명 이상이 사회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성인이 된다고 경고하였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 수요에 발맞추지 못하고 뒤처지는 교육시스템을 혁신하기 위하여 모두가 힘을 합쳐 실천을 시작하자고 강조하였습니다.

2019년 9월 뉴욕에서 글로벌교육재정위원회글로벌교육재정위원회의 아시아 허브를 서울에 두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아시아에는 한국처럼 교육의 힘으로 경제적으로 잘 살게 되고 민주주의를 발전시킨 나라들이 많습니다. 이제 아시아가 세계의 교육 혁신을 이끌고 교육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이러한 지구촌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아시아교육협회 발기인 일동은 교육격차와 교육낙오자를 줄이기 위하여 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한 개별화 교육을 모두에게 제공하는 교육혁신에 관한 연구와 실천, 그리고 이러한 전문성과 경험을 아시아 더 나아가 세계와 공유하는 기관을 서울에 설립하는 것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4월 아시아교육협회는 교육부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에 따라서 사단법인으로 서울시 교육청의 허가를 받았습니다. 아시아교육협회는 교육의 격차 및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교육혁신 연구와 교육혁신 경험을 공유하여 교육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교육혁신에 관한 연구 및 학술회의 개최, 첨단 에듀테크의 활용과 확산을 위한 연수 및 세미나 개최, 교육혁신에 대한 자문, 교육혁신 관련 학술정보지 발간 등의 연구와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입니다.

아시아교육협회는 특별히 모두를 위한 하이터치 하이테크 (HTHT: High Touch High Tech)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HTHT 교육은 AI(인공지능) 기반의 맞춤학습체제를 도입하여 교사(교수)의 강의부담을 대폭 줄여주면서 교사(교수)와 학생과의 인간적 연결을 강화하고 프로젝트학습과 같은 혁신적인 교수학습방식에 접목함으로써 모두에게 높은 수준의 인지역량과 함께 창의력과 인성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아시아교육협회는 HTHT 교육이 한국에서 그리고 더 나아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연혁

2019. 9.24. 글로벌교육재정위원회에서 서울에 아시아 허브를 두기로 결정
2019.11.28. 아시아교육협회 창립총회 (회원 57명)
2020. 2.12. 사단법인 아시아교육협회 사무실 임차(유니온센타 608호)
2020. 3.25. 사단법인 아시아교육협회 설립허가 신청 (서울특별시교육청 평생교육과)
2020.3.26. 아시아교육협회, TV조선 공동 국제포럼, “AI.e러닝,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개최 (기조연설: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2020. 4. 9. 사단법인 아시아교육협회 설립허가 (초대 이사장: 이주호 KDIS 교수)
2020. 4.16. 사단법인 아시아교육협회 설립등기 및 사업자등록
2020. 5. 12. 제1차 이사회 및 2020년 제1차 임시총회 개최
2020. 5. 12. 아시아교육협회 학습혁명포럼 개최